Today : 2025년 04월 15일 (화요일)      로그인      회원가입
Home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 '무장공비→ 목사' 김신조 별세 / 이재명 지지율 1위               헌재 전원일치로 윤석열 대통령 파면 /교회 건물 명의만 소유했던 목사…법원               산불 피해 한국교회 지원 총력 / 고령 교인 10명 중 6명               기독교인 수, 감소 멈추고 안정세 /일제 침략으로 예수 믿었으니 '수고했다'고 말해야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이마에 십자가 인터뷰 출연               사순절에 대한 흥미로운 5가지 사실/ 트럼프 2기 첫 내각 회의, 목사·장관인 터너의 기도로 시작               국회 앞 25만 인파 “3.1정신으로 체제 전쟁 승리” /인사만 잘 해도 좋은 일이 생깁니다               수십만 시민들 모여 “탄핵 반대” “자유 수호/ 이만희 교주로부터 수년간 성폭행 피해               교회가 농촌 살릴 수 있다 /목회자 10명 중 6명 "노후준비 못하고 있다               정치 양극화 ‘몸살’… 분노·혐오 내려놓고 하나님 뜻 구해야 / 목회자들에게 희망 은퇴 나이 물으니              

  홈     강대식     강문호     계강현     고신일     곽선희     곽창대     권오선     권오진     김경진     김광일     김기석     김도완     김명혁     김병삼     김삼환     김상복     김상수     김성광     김성수     김승규     김양인     김영훈     김용혁     김원효     김은호     김의식     김재곤     김정호     김진수     김진흥     김창규     김창진     김형익     김홍도     남수연     노창영     노환영     류영모     명설교(A)     명설교(B)     명설교(C)     문기태     박병은     박봉수     박신진     박요한     박일우     박진호     박한응     박형근     배영진     배의신     배진기     배혁     서명성     서진규     손재호     송기성     스데반황     신만교     신현식     안두익     안효관     양인국     양향모     염두철     오주철     오창우     옥한흠     원영대     유기성     유민용     유은호     유장춘     유평교회     이강웅     이건기     이국진     이규현     이기복     이대성     이동원     이동희     이백민     이삼규     이상호     이성우     이성희     이양덕     이영길     이영무     이우수     이윤재     이은규     이익환     이일기     이재철.박영선     이재훈     이정원     이정익     이종철     이준원     이지원     이하준     이한배     이호준     임현수     장부완     전승문     정근두     정오영     정준모     조봉희     조상호     조성노     조영식     조용기     조학환     조향록     주준태     지성래     지용수     차용철     채수일     최동규     최인근     피영민     피종진     하용조     한경직     허창수     홍문수     홍정길.임영수     홍종일     외국목사님     .     괄사(왕)     기도문     (1)새벽     새벽.금언     인물설교     상식/주일     장례,추도.심방     가정설교     영문설교     목회자료/이단     교회규약     예화     성구자료     강해설교     절기설교     창립,전도,헌신,세례.주례사     어린이.중고등부     << 창세기>>     출     레     민     신     수     삿     룻     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스     느     에     욥     시     잠     전도     아     사     렘     애     겔     단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마태복음>>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요한계시록>>     말씀별설교     제목별설교     A)행사,심방     B)행사심방     예수님행적설교     성구단어찾기     이야기성경     설교(틀)구성하기     자주사용하는본문     구약사건     신약사건     구약삽화     신약삽화  

:: 로그인 ::
 ID   
 PASS   
로그인  회원가입
Home
  설교작성법(여기누르면 다나옴)
  설교잘하는 방법(여기누르면 다나옴)
  김기홍 설교학
  동영상.간증자료(여기누르면 다나옴)
  교계 뉴스 ------- (전체보기)
  생활전도(여기누르면 다나옴)
  전도편지
  참고 설교(성구)
  장례식 설교(내부에 많이있음)
  웃음치유와 영업
  기타

설교내용검색

성경 찾기

네이버.다음.구글


검색



Daum


(방송)설교 교회

해외교회사이트

예배와 찬양


목회자 컬럼
  • 교회와신앙칼럼
  • 뉴스미션칼럼
  • 뉴스엔조이칼럼
  • 당당칼럼
  • 기독공보칼럼
  • 기독목회칼럼
  • 크리스천칼럼
  • 타임즈칼럼
  • 김명혁목사
  • 김형준목사
  • 양인순목사
  • 이동원목사
  • 조현삼목사
  • 밤중소리

  • Home

    교리공부 18. 칭의(稱義)의 정의
    2004-05-17 10:33:16   read : 48747  내용넓게보기.   프린트하기

    1) 칭의의 관념을 나타내기 위하여 성경에서 사용된 말들은 다 법적 재판적 의의(意義)를 가진 용어들로서 사람을 의롭다고 선언하는 것, 즉 법정적 결정에 의해 의로운 자로 선고하는 것을 가리킨다. (출23:7, 신25:1, 잠17:15, 사5:23)
    2) 신학적 용어인 칭의(稱義, justification), 득의(得意), 의인(義認)은 다 성경적 의미의 "의롭다 함"을 나타내는 말들이다.
    3)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의 의로우심(시89:16, 롬1:16-17)과, 그 기쁘신 뜻(롬8:30)과, 하나님의 사랑(요3:16-17)에 의거하여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저가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옳다 인정하는 것이니 이는 다만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돌려 붙이심인데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받는 것이다.
    4)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에게 전가(轉嫁)시켜 죄인에 대한 모든 요구가 완전히 만족된 것을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이다.
    2. 칭의의 성질과 특징
    ① 칭의는 인간의 행위의 결과로 취득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다 (롬3:23,24). 칭의는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전가시켜 의롭다 선고하시고 또 우리를 의인으로 간주하여 관계하시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이다.
    ② 그러나 칭의는 실제적으로 의롭게 만들거나 선하게 또는 거룩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구속 적용에서 거룩하게 하시는 이 일은 중생에서 시작하시고 성화의 사역 가운데서 수행하시며, 영화에서 완성하실 것이다. 성경에서 '의롭다 함'이란 용어는 단지 의로움을 선언하는 것 이외에 다른 의미일 수 없다.
    ③ 칭의는 정죄와 대(對)가 된다.(롬8:33,34) 정죄나 칭의는 법정적(法廷的) 판결 곧 선고와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칭의는 의로움을 선언 또는 선고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칭의는 세상 법정의 칭의가 아니라 불의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칭의이다. 그것은 의인을 의롭다 하는 칭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정죄와 저주 아래 놓여 있는 사람에 대한 칭의이다.
    칭의의 특징은 죄인의 신분에 대하여 완전한 의인으로 인정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죄책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자녀의 권리를 회복시켜 주며 단 한번에 영원히 완성되어 중복되거나 취소됨이 없다.
    3. 칭의의 근거
    1) 칭의의 근거는 사람의 선행이 아니고(롬3:28, 갈2:16, 갈3:11)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완전한 의를 근거하여(롬3:24, 롬5:9, 롬8:1, 롬10:4, 고전1:30) 죄인이 그리스도의 의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하시는 하나님의 법적 선언(法的 宣言)이다(롬1:17). 중생이 하나님의 단독 행위인 것처럼 칭의도 하나님의 법적 행위이다.
    2)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므로, 그의 성취하신 의를 얻으며, 그에게 의지하는 믿음은 의롭다 인정함을 받는 유일한 도구이다.(요1:12, 롬3:28, 롬5:1) 그러나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으나 그 믿음도 칭의의 근거가 됨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의를 그에게 옷 입혀(轉嫁시켜)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근거하여 의롭다 인정해 주시는 것이다.
    4) 그러므로 우리의 의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기까지 순종하심으로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 의(義), 곧 하나님의 의(義)뿐이다. 이 의는 우리를 위해서 이루셨으며 그것을 우리에게 입혀 그 의를 근거하여 우리를 의롭다고 해 주셨다. 신앙은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고 의지하는 것이다. 믿음이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는 공로가 될 수 없음은 이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복종과 죽음을 통해 택자들에게 사죄와 칭의와 새 생명을 주셨다.
    4. 칭의의 결과
    1) 우리는 죄의 실재성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의 실재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진노의 실재성(實在性), 죄책(罪責)의 심각함, 하나님의 저주가 반드시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자는 칭의의 은혜를 등한히 여길 수 없게 된다. 칭의가 없으면 죄책을 면할 수 없으며 따라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영원히 벗어날 수 없다. 칭의의 은혜를 입어야 영생을 얻으며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2) 중생과 칭의는 다 하나님의 행위이나 이 둘은 차이가 있다. 중생은 우리 안에 이루는 하나님의 사역이지만 칭의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판결이다.
    ① 중생은 죄인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나 칭의는 죄인의 신분을 변경시켜 준다. 즉 죄의 값인 영원한 정죄와 사망을 면할 수 없는 죄인을 정죄와 죄책에서 완전히 해방시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책을 제거하며 형벌을 제거하고, 의인으로 인정하여 영생을 주시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사 그를 섬기며 그의 은혜를 영원히 그리고 충만하게 상속받을 수 있는 신분이 되게 해주는 것이다(벧전1:4).
    ② 칭의는 단번으로 영원히 완성되어 중복되거나 취소됨이 없다. 신자가 범죄할 때도 받은 칭의가 취소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의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를 격발케 된다. 죄를 회개하고 믿음을 새롭게 하지 않으면 의롭다 하신 하나님과의 친교를 가질 수 없게 되고 징계를 받게 된다.
    3) 구원 적용에 있어서 칭의가 중요하지만 칭의가 구원의 전부는 아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고 다른 것을 받지 못한 사람은 구원은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자 같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은혜를 입은 자는 자신을 주께 드려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의 뜻대로 살아 성화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독자 설교

    설교작성하기 (3년 후에는 자동삭제됩니다.)
    이 름 E-mail
    제 목



    프린트하기 기사메일보내기 독자설교


    이전으로
    기독교 교리공부
    교리공부
    교리공부 제25과/ 교회의 직분(職分)
    교리공부 제24과/교회의 조직(組織)과 정치(政治)
    교리공부 제23과/ 거룩한 교회(敎會)
    교리공부 제22과/ 영 화(榮化)
    교리공부 제21과/ 성도의 견인(堅忍)
    교리공부 제20과/ 성 화(聖化)
    교리공부 제19과/ 입 양(入養)
    교리공부 18. 칭의(稱義)의 정의
    교리공부 제17과/ 회심(回心)-회개와 신앙
    교리공부 제16과/구원의 서정1 (소명과 중생)
    교리공부 제15과/ 성령(聖靈)의 명칭과 사역(事役)
    교리공부 제14과/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교리공부 제13 과/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교리공부 제12 과/ 인간의 타락(墮落)과 은혜계약
     | Home | 사이트맵 | 설교검색 | 설교전체보기 | 설교쓰기 |___ | 
    Copyright by 본 설교신문 자료를 다른사이트로 무단복사 절대금합니다(추적장치가동)/ 김효자 /사업자번호831-29-0156/서울시강남구도곡로1길14 /통판:서울강남01470/문자로 질문바람010-4394-4414 /E-mail:v919@naver.com   Contact Webmaster